본문 바로가기

테슬라/모델 3

테슬라 모델3 실내는 얼마나 넓은가요?

현재 전세계 전기자동차 점유율 1위인 테슬라는 미래 산업에 있어서 가장 핫한 회사입니다. 테슬라 모델3의 실내가 얼마나 넓은지 좀 와닿게 알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한번 자료를 긁어모아봤습니다. 모델3가 한국에 전시되지 않아도 유튜브에 많이 올라올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상에 나온 수치로 한번 실내 공간이 얼마나 넓은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의 모든 정보를 모으는 블로그,

테정원을 검색하세요!!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김성훈

#CopyLeft(C)는 저작권의 반대 개념으로, 카피라이트(CopyRight)와 반대되는 말입니다. '지적소유권' 이 오히려 정보의 물길을 막는 장애물이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 것도 있습니다#


 테정원 (테슬라 정보원) 

테슬라 모델3 실내는 얼마나 넓은가요?


모델3의 실내가 얼마나 넓은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이미 숫자로는 많이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숫자가 아닌 느낌을 알고 싶어하시는 거 같습니다. 수치로는 좁은데 실내가 넓게 느껴진다던가, 수치로는 넓은데 실내가 좁다던가 이러한 일들은 디자인에 의해서 일어나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모델3는 기존의 내연기관 준중형을 타셨던 분이라면 넓구나, 중형을 타셨던 분이라면 그렇게 좁지 않네? 라고 대답하실거라는 예상을 해봅니다.


먼저 자동차 실내 명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헤드룸, 레그룸, 숄더룸, 힙룸 총 4가지 입니다. 이러한 명칭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를 해야 숫자가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헤드룸과 레그룸은 사진과 같이 표시된 부분입니다. 저부분을 떠올리면서 실내 크기를 상상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실내 폭이 얼마나 넓은지 알려주는 숄더룸과 힙룸의 위치입니다. 숄더룸은 어깨 높이에서 자동차 실내 양끝 길이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힙룸은 엉덩이 위치에서 자동차 실내 양끝 길이를 나타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차량은 사진과 같이 뒷좌석이 더 좁습니다. 


간단하게 힙룸이 넓다면 엉덩이가 편하다, 숄더룸이 넓다면 어깨 즉 상체가 편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숫자로 보는 실내공간


출처 - xautoworld


단위는 인치로 되어있어서 mm나 cm에 익숙하신 분들은 감을 잡기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먼저 모델3 프리미엄 업그레이드 패키지를 선택한 차량의 실내 데이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른 건 안하셔도 되지만 프리미엄 업그레이드 패키지 옵션은 꼭 넣으시기 바랍니다.)


모델3 : 헤드룸(1023mm/959mm), 레그룸(1084mm/894mm), 숄더룸(1430mm/1371mm), 힙룸(1356mm/1330mm) 뒤에 있는 숄더룸과 힙룸은 쇼파에서 줄자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실내 크기를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델3 폭


모델3는 앞좌석은 어떤 차를 가져오더라도 거의 대부분 더 넓습니다. 미니멀리즘의 힘 때문입니다. 뒷좌석은 힙룸은 넓은 편인데 숄더룸은 아반떼보단 좁습니다. 하지만 숄더룸은 아반떼가 모델S보다 넓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아반떼가 넓다고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힙룸은 좁기 때문입니다. 모델3는 엉덩이 공간은 충분한데 어깨는 아반떼 보다 상대적으로 좁은 것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게 좁다고 느끼진 않으실 겁니다.   



모델3 높이


이제 높이를 다른 차량과 비교해보겠습니다. 모델S 보다 앞뒤좌석 3.5cm/6cm 더 높습니다. 모델S를 시승해보신 분이라면 더 잘 이해하실거라 봅니다. 일단 모델S부터 시승 또는 전시된 차량 내부에 앉아보시길 권합니다. 아반떼 보다 앞뒤좌석 3.5cm/1cm 더 높습니다.


다른 차량과 비교해봤을 때, 일단 실내 높이는 만족할 것 같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실내공간


앞에선 숫자로 실내공간을 보셨다면 이젠 사진으로 실내공간을 보겠습니다. 아버지, 딸, 사위로 보이는 가족이 시승하는 장면입니다.



참고로 여성분 키 크심. 175cm는 넘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직 엉덩이 뒤로 안빼셨는데 공간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뒷좌석 중간은 올라온 부분이 없어서 발이 엄청 편합니다.




앞좌석에 타신 아버님은 뒷좌석 배려없이 타셨으나 뒷좌석도 널널했습니다. 



동영상으로 보는 실내공간


모델3 뿐만 아니라 모델S와 X까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직까지 실내가 얼마나 넓은지 가늠이 되지 않으신다면??


일단 모델S라도 매장에 가서 앉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모르시겠다면 10월 이후엔 모델3 시승기가 유튜버를 통해서 나올테니 꼭 그때 제가 포스팅 할 때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에 중국에서 먼저 모델3가 전시된다면 전 상하이에 한번 가서 앉아볼 예정입니다.




카카오 플러스 친구 버튼을 만들어놨습니다. 댓글로 물어보기 힘든 부분은 더욱 편하게 물어보세요! (예, 사진으로 설명해야할 경우)


모델3 관련글

모델3 옵션 : 오토파일럿

모델3 옵션 : 색상

모델3 옵션 : 에어로 휠

모델3 예상가격 알아보기!

모델3 인테리어 기능에 대해 알아보기

모델3 실내는 얼마나 넓은가요?

모델3 터치 스크린 컨트롤

모델3 구매 후기

모델3 차 키 없이 타는 방법 공개!

모델3 인도 받은 최초 일반 구매자

모델3 장거리형 주행거리는 537.2km?!

모델3 공조시스템

테슬라 입문

모델3, 8월 목표 생산량 달성!

모델3, 윈드쉴드 워셔 노즐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