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슬라/충전소

테슬라 슈퍼 차저


 테정원 (테슬라 정보원) 

테슬라 슈퍼 차저

9월 11일 테슬라 슈퍼 차저 신규 예정지가 지도에 떴습니다. 세계적으로 충전소가 늘어났습니다. 한국은 14군데에서 25군데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늘어난 곳은 2018년말까지 지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 슈퍼 차저 출력의 60%인 새로운 슈퍼 차저도 나왔습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 차저 폭발적 확충

9월 11일 슈퍼 차저 표시 지도에 예정 마크가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특정 나라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한국은 2017년말까지 14군데 설치가 완료된다고 되어있었는데, 이젠 2018년말까지 11군데가 설치 될 예정입니다. 슈퍼 차저를 올해 말까지 1만대로 늘린다고 했었는데, 올해 6월이 되도록 5,400여대에 머물렀었습니다. 빠르게 확충시킬 계획인 듯 보입니다.




새로운 슈퍼 차저 탄생

테슬라는 8 월 초에 충전을 위해 개인 차고가 없는 아파트 거주자에게 더 나은 충전 여건을 제공하기 위해 슈퍼 차저 네트워크를 도시로 확장 할 것이라고 발표했었습니다. 그리고  엘런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새로운 슈퍼 차저를 '테슬라 도시 차저'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다음 몇달 동안 기존 슈퍼 차저와 도시 차저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도시 차저는 왜 나왔나?

테슬라는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 지역에 작고 효율적인 슈퍼 차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기존 슈퍼 차저에는 다른 차량이 인접한 충전기에 연결될 경우 슈퍼 차저의 전력이 감소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도시 차저는 72 kW의 출력을 전달하며, 다른 차량이 인접한 충전기에 연결될 하더라도 전력이 감소되는 'Charge Splitting' 현상이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새로운 차저가 나오므로써 슈퍼 차저는 장거리 구간 사이사이에 설치되고, 도시 차저는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 지역에 설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델S 0~80% 완충 시간을 비교해보면 기존 슈퍼 차저는 30분이지만, 도시 차저는 48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출력은 기존 슈퍼 차저의 60%라서 속도가 조금 떨어질지 몰라도 기존 슈퍼 차저가 주차장이 Full로 찼을 때 출력저하가 되는 것을 감안하면 준수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리

슈퍼 차저를 올해 말까지 1만대로 늘린다고 했었는데, 올해 6월이 되도록 5,400여대에 머물러서 걱정했습니다. 주식 정보에 이르면 기관 투자자들이 슈퍼 차저 설치 약속을 못 지킬 것이라고 헐뜯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젠 어느 정도 이해가 되고 정리가 되는 느낌입니다. 내년에도 더 많은 차저들이 설치되기를 기원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