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슬라/모델 3

테슬라 모델3를 기다려서 사야하는 이유!

현재 전세계 전기자동차 점유율 1위인 테슬라는 미래 산업에 있어서 가장 핫한 회사입니다. 테슬라 모델3를 사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테슬라의 모든 정보를 모으는 블로그,

테정원을 검색하세요!!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김성훈

#CopyLeft(C)는 저작권의 반대 개념으로, 카피라이트(CopyRight)와 반대되는 말입니다. '지적소유권' 이 오히려 정보의 물길을 막는 장애물이 되고 있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 것도 있습니다#


 테정원 (테슬라 정보원) 

테슬라 모델3를 기다려서 사야하는 이유!


물론 모델 S와 X 또한 훌륭한 자동차입니다. 하지만 모델3는 S, X와는 다른 성능을 자랑합니다. 현재의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를 있게 해준 제품은 옴니아였습니다. 모델S와 X가 딱 옴니아 같은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물론 옴니아처럼 최악의 제품이란 뜻이 아니라 견인차 역할을 해줬다고 보시는 게 맞을 거 같습니다. 저렴하면서 기술적인 부분이 더 추가된 제품인 모델3가 나올 수 있도록 해주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젠 모델3가 어떤 점에서 기술적으로 나아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모델3는 일단 배터리팩 아키텍쳐가 다릅니다. 


모델3 배터리팩 아키텍쳐 관련글

테슬라 : 배터리 수명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델 S, X는 배터리 온도 유지를 위해 아주 복잡한 공조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열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배터리 발생열, 셀히터, 모터, 내부용 히터, 냉각 장치가 다 연결되어 상황에 맞게 서로 열을 교환합니다. 그리고 모델 S, X는 하루에 1%의 자기 방전율을 가진다고 합니다. 한달에 약 30%의 자기 방전율을 가진다고 합니다. (자기방전은 비선형으로 이루어지니 한달에 일렉에서 말한 데이터 보단 적을 겁니다. 저런식이면 50%에서 12개월 버틴다는 말이 거짓이니까요.) 


하지만 모델3의 자기 방전율은 한달에 4%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루에 1%의 자기 방전율을 가지는 모델 S, X에 비하면 엄청난 발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모델3는 별도의 셀용 히터를 없애고, 대신 모터의 폐열만으로 셀을 가열하게 됩니다. 차가 멈춰 있을 때도 모터를 히터처럼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는 집어 넣고 회전은 안되게 하면 열이 발생하고 이 열을 셀로 가져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배터리를 통해 무게와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모델 S, X 보다 더 빨리 수퍼자저에서 충전된다!



모델3는 수퍼 차저에서 최대 525A의 DC 전류를 받아 들일 수 있다고 합니다. 525A의 DC 충전 전류는 210kW의 충전 속도를 의미하며 현재 모델 S, X의 수퍼차저 충전 속도인 120kW 보다 훨씬 높습니다. 


이 모든 비밀은 모델3가 새로운 21700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고 배터리팩 아키텍처를 탑재했기 때문입니다. 이 소식을 보고 있는 모델 S, X 오너들은 뒷목 잡을 수도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델 S, X는 배터리를 하부에서 분리하여 비교적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 교체 시스템을 사용하면 1분 33초만에 완충된 배터리로 교체하여 달릴 수 있습니다. (모델 3는 배터리 교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는 배터리팩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렉은 예전에 일론이 350kW 보고 그게 고속이냐? 라는 뉘앙스로 말한 거 때문에 이번 기사에 그냥 수치대로 계산해본 거 같습니다. 210kW 충전 속도로 충전해도 배터리에 영향이 없어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추후에 3세대 수퍼차저가 만들어지면 더 확실해질 거 같습니다.


모델 S, X는 배터리 교체 시스템을 쓸 수 있다

테슬라 배터리 교체 시스템 <- 클릭!



상용화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모델 S, X는 배터리 교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델 S, X도 모델3처럼 21700을 쓰면 안되나요?


테슬라가 빠른 시일 내에 모델S, X에 21700을 장착했으면 좋겠지만 모델3가 많이 팔리더라도 당분간은 현재 배터리팩 아키텍쳐에서 머무를 거 같다는 답변이 제일 현실적인 거 같습니다. 삼성전자LSI(비메모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삼성전자에는 8인치 라인이 아직도 가동 중입니다. 현재 완전히 12인치 이상에서 놀고 있는 TSMC에 비하면 참 오래된(20년...) 라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전자가 8인치 라인을 가동하는 이유는 한가지입니다. 감가삼각이 다 된 설비이기 때문에 많이 찍어내면 낼수록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설비 관리하는 직원들은 죽어납니다. 18650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직까진 표준이기 때문에 찍어내면 낼수록 이득이기 때문에 기술력이 있다고 해서 그 기술로 바로 넘어갈수가 없습니다.


물론 테슬라는 18650 배터리를 파나소닉으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공급 계약을 했느냐와 언제 모델S, X의 배터리팩 아키텍쳐를 수정할 것이냐 둘다 돈에 대한 문제이므로 일반인들은 알 수 없는 정보입니다. 그리고 모델3에 들어가는 배터리 공급이 부족한데 모델S, X에 공급하려면 공장 또한 더 지어야 할 것입니다. 판매량이 더 많은 모델3에 물량을 공급하지 모델S, X엔 당분간 공급하지 않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Y까지 나오면 더더욱 S와 X는 우선 순위에서 밀려날 거 같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모델S, X에도 21700을 바로 쓸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참고한 기사 <- 클릭!



서스펜션


모델3에는 싸지만 튼튼한 서스펜션이 달려있습니다.



모델S에는 서스펜션이 경량화로 알루미늄으로 되어있어 비싸고 또 약합니다.




하지만 모델3의 서스펜션에는 철로 되어있어 싸지만 내구성이 강합니다.



정리

모델 S, X가 빠른 시일 내에 만날 수 있고 차량 크기도 커서 좋은 점이 있지만, 모델3를 기다릴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적당한 크기에 더 나은 기술력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모델3 관련글

모델3를 기다려서 사야하는 이유!

모델3 주행 모습

모델3 옵션 : 오토파일럿

모델3 옵션 : 색상

모델3 옵션 : 에어로 휠

모델3 예상가격 알아보기!

모델3 인테리어 기능에 대해 알아보기

모델3 실내는 얼마나 넓은가요?

모델3 터치 스크린 컨트롤

모델3 구매 후기

모델3 차 키 없이 타는 방법 공개!

모델3 인도 받은 최초 일반 구매자

모델3 장거리형 주행거리는 537.2km?!

모델3 공조시스템

모델3, 윈드쉴드 워셔 노즐

테슬라 입문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